노란우산공제 장점 및 단점 꼼꼼히 따져보기

반응형
728x170

저축상품 노란우산공제

광고를 통해서나 작은 사업 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노란우산공제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표자분들을 위해서 나라에서 혜택을 주는 저축상품입니다. 그럼 이것은 어떠한 장점이 있으며 단점이 있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대상 및 조건

노란우산공제-매출액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포함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대표자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위 표와 같이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 기준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출액 기준은 10 ~ 120억원 이하면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편리하게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노란우산 콜센터에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시고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 퇴직금

노란우산공제는 쉽게 얘기해서 직장인들이 퇴직을 하면 퇴직금이라는 안전장치가 있듯이 노후나 폐업을 하였을 때 대비하기 위한 저축상품입니다. 일반적인 예금이나 저축 상품과 비교하여 높은 금리일뿐만 아니라 복리로 계산하여 이자를 주기 때문에 오랜 기간 가입하여 저축할수록 좋습니다.

노란우산공제-적립액
노란우산공제 기간별 적립액

운영하던 사업을 폐업을 하거나 60세 이상 나이에 해약을 하면 0.3% 이자율이 더 추가됩니다. 올해 4분기 이율 기준 2.9%와 합하면 연 3%대 이자율로 계산됩니다.

사업소득에 대한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혜택

노란우산공제 가장 큰 장점은 사업소득액에 대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봉급 생활자분들이 12월에 연말 정산이 있듯이 사업자분들은 5월에 종합소득세를 정산하여 내야 합니다. 이때 다른 세액공제 상품이나 소득공제 상품과 별도로 최대 500만원까지 공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간 해지는 혜택 반납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업 소득에 대한 매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게 됨으로 중간에 해지를 하게 되면 그만큼 받은 혜택을 반납해야 합니다. 그리고 폐업이나 60세 이후 노란우산공제를 금액을 수령하게 되더라도 세금인 퇴직소득세를 붙습니다.

그래서 가입을 하여 소득공제를 받고 있다면 절대로 해지를 않아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단점이 이것이 저축상품이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납입 금액을 설정하는 것보다 적당항 금액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매우 장기적인 저축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묶여있는 돈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노란우산공제 납입 방법이 좋은 것이 5 ~ 100만까지 자유롭게 납입 금액을 변경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적절한 금액을 납입하여 혜택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로소득자 가입 가능 그러나

그렇다면 근로소득이 있는 직장인 분들 즉 회사원, 공무원 등 봉급을 받고 계시다면 가능한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보통 상가를 소유하고 있어 임대 소득자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조 건의 분들은 소득공제 혜택은 대상이 되지 않고 노란우산공제 저축상품으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금리가 괜찮은 상품이 많아 저축 기능만 보고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하는 것은 좀더 확인해 보고 가입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차라리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 예금, 적금 또는 연금저축, IRP 등과 같이 세액 공제가 되는 좋은 상품들이 많이 있으니 꼼꼼히 따져 보시고 가입하는 것도 더 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