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합계좌관리]오픈뱅킹 서비스로 하나의 어플(앱)으로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핀테크 활성화와 함께 금융혁신 추진하기 위해 오픈뱅킹을 도입을 지난 2019년 2월 발표되었습니다. 이것을 통합계좌관리와 동일한 사항으로 여러 은행의 자금이체, 조회 기능을 각 은행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에서 통합적 실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쉽게 말해서 예전에는 각 은행에서 제공하는 어플(앱)에서만 자금이체와 조회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 오픈뱅킹이 되면서 예를들어 국민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등 3개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국민은행 어플에서 오픈뱅킹 기능으로 우리은행과 카카오뱅크 계좌를 등록하면 국민은행 하나의 어플(앱)에서 우리은행과 카카오뱅크 계좌에 있는 금액을 계좌조회와 이체가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오픈뱅킹 계좌등록 방법

백문의 불여일견이라고 먼저 우리은행을 예로 들어 직접 실행 하면서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 오픈뱅킹을 해 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구글플레이에서 '우리은행'이라고 검색하면 위 상단 이미지와 같은 어플 아이콘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에 우리은행 어플을 설치하고 들어가면 오픈뱅킹 이벤트 창을 볼 수 있습니다.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 오픈뱅킹으로 편리하게 계좌도 관리하시고 이벤트 당첨까지 되면 좋겠네요. 확률은 높지않지만 당첨이 되는 상상을 잠시 하면서 행복해집니다.

이벤트 창에서 아래로 내리면 위 사진과 같이 오픈뱅킹 바로가기 링크가 나타납니다. 이벤트 링크를 이용하여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 오픈뱅킹 계좌를 등록하여도 되고 아니면

우리은행 어플 메인화면에서 하단에 오픈뱅킹을 터치하여 타은행 계좌를 등록해도 됩니다.

오픈뱅킹 버튼을 누르면 오픈뱅킹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 것인지 표현된 설명과 그림이 나타납니다. 하단에 '다른 은행 내계좌 등록하기'가 보입니다. 터치하여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메일 확인을 위한 안내 메세지 창이 나옵니다. 혹시 본인의 이메일이 아니거나 변경을 원하면 '변경' 버튼을 누르고 계속 진행을 원하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우리은행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 오픈뱅킹은 약관동의 아래에 추천직원 입력이 나옵니다. 

자주 거래를 하시는 직원의 이름이나 안내를 받으신 직원의 이름을 검색하여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아마 직원들의 개인 성과에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바로 다음 화면이 계좌를 추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사진 중앙에 보이는 계좌추가를 누르면 되는데요 계좌추가 링크 아래에 보면 은행은 3개를 추가가 가능하고 계좌 기준으로는 최대 50개 계좌를 등록이 가능합니다.

통합계좌관리를 위해 계좌를 등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계좌통합조회(어카운트인포)를 통해 한번에 가능도 하고요 계좌 직접 입력하기를 활용하여 통합관리가 필요한 사항만 계좌를 직접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입력하기를 활용해서 등록해 보겠습니다.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필요시 계좌 별명을 입력 후 조회와 출금(이체)동의를 체크한 후 하단 확인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계좌가 등록이 됩니다.

하단 이용계좌 추가를 이용해서 거래 은행 기준으로 3개까지가 등록 가능합니다. 

등록을 완료하면 우리은행 어플 하단에 오픈뱅킹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등록된 계좌가 나타나며 등록된 계좌별로 계좌조회와 출금이체 버튼이 각각 있습니다.

통합계좌관리 오픈뱅킹으로 한번에 모으기 

그러면 등록된 계좌의 금액을 한번에 우리은행 계좌로 모으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바로 위 사진에서 등록된 하나의 은행에서 출금이체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은행으로 한 번에 모으기 버튼이 보입니다.

한 번에 모으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등록된 계좌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각 계좌에서 이체해서 모으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거나 우측 전액을 체크하여 은행 계좌별 이체 금액을 입력 후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통합계좌관리로 한 번에 모으기 완료된 화면입니다. 우리은행으로 타은행에 있던 금액이 전액 이체가 되었고 그 아래에서는 각 은행 계좌별 이체된 금액이 나타납니다.

국민은행 오픈뱅킹 계좌 등록 및 이체 

그럼 이번에는 국민은행 어플을 활용한 통합계좌관리 오픈뱅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국민은행이 우리나라에서는 규모가 제일 큰 제 1금융권 은행입니다.

우리은행처럼 이벤트 행사는 없는데 위 사진 중앙과 하단 새소식에 오픈뱅킹 관련 버튼과 안내문이 있습니다. 중앙에 오픈뱅킹 버튼을 누르면 우리은행과 동일하게 타은행 계좌등록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통합계좌관리인 오픈뱅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이 되어 있고 하단에 다른은행 계좌등록 버튼을 눌러 계좌를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우리은행과 동일하게 한 번에 불러오기와 직접 입력하기 두 가지 방법으로 타 은행의 본인 계좌를 등록 가능합니다. 우리은행과 동일하게 동의체크와 이메일 정보 확인을 한 후 계좌단위로 입력하는 방법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계좌추가 버튼을 이용하여 하나씩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전계좌조회를 하면 국민은행과 다른은행으로 탭이 나누어져 나타나고 다른은행 탭을 터치하면 등록된 타은행 계좌가 조회가 됩니다.

국민은행에 어플에 등록된 우리은행계좌에서 국민은행 계좌로 이체를 해보겠습니다. 우리은행 계좌 조회화면에서 잔액위에 수직으로 점 3개로 표시된 세부사항 버튼을 누르면 이체 메뉴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어플처럼 계좌와 금액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OTP입력 화면과 인증서 번호를 입력 화면으로 단계적으로 넘어 갑니다. 저는 우리은행은 OTP가 아니라 보안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리은행에서 이체되는 금액이지만 진행과정에서 확인되는 보안인증은 국민은행에서 사용하는 OTP 기준으로 이체가 진행 됩니다. 통합계좌관리가 보안관련 사항도 같이 통합이 될 수 있게 되어 편리합니다.

이체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편리하게 하나의 어플로 간단히 주요 계좌 보유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으니 좋습니다. 그 동안 은행별도 어플을 설치하여 계좌 관리를 했었는데 하나로 들어가서 해결이 되는 통합계좌관리 정책적으로 누가 생각을 한 것인지 아주 좋은 제도인 것은 분명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