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

반응형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

커피머신 클리너

커피머신 클리너

일리커피머신을 세척하기 위해서 구입한 커피머신 클리너입니다. 구입은 작년에 하였는데 귀찮이즘이 있어서인지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일리커피머신을 구입하고 단 한번도 청소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청소에 소홀한게 너무 무책임한 것 같습니다. 거의 매일 내려 마시는 캡슐커피머신인데 말이죠. 하여튼 지금이라도 깨끗이 청소하고 상쾌한 마음으로 잘 사용 할려구 합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될지 한참을 클리너 박스만 요리조리 보다가 옆면에 QR코드가 있어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았습니다.

커피머신 클리너 홈페이지

QR코드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니 위 사진과 같이 제품 페이지가 나타나고 제가 구입한 동일 제품을 클릭해 보니 우측 사진과 같이 사용방법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자 하는 일리커피머신과 같은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청소를 하고자 하는 것이 일리커피머신 커피가 추출되는 노즐과 관련한 세척이어서 설명서와 인터넷을 참고했습니다.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

커피머신 클리너를 박스 안에는 위 좌측 사진과 같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낱개 포장되어 있습니다. 클리너 세척제 용량은 2g입니다. 점선으로 표시된 절단부를 자르고 우측 사진과 같이 일리커피머신 물통에 커피머신 클리너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이 쉬운건데 클리너를 구입하여 놓고 사용을 하지 않았는지 제가 마실줄만 알지 게으른 일리커피머신 주인입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앞에서 먼저 설명한 것과 같이 커피머신 클리너를 일리커피머신 물통에 넣어야 합니다. 넣기전에 물통에 깨끗한 정수된 물을 가득담고 클리너 하나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일리커피머신 물통의 대략적인 물량은 700ml정도 됩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클리너를 물통에 넣은후에 보면 별 반응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자세히 보면 바닥에 클리너 가루가 녹지 않고 쌓여 있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클리너 가루가 녹으면서 기포가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클리너 세척제를 빠르게 녹게 하기 위해서는 젓가락 또는 물통에 넣어서 휘저을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합니다. 위 좌측 사진이 클리너를 처음 넣었을 때 사진이고 우측 사진이 클리너를 다 녹인후 사진입니다. 클리너 세척제가 완전히 물에 완전히 녹으면 하얀 기포가 가득 형성됩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클리너를 물통에 넣어 녹인후에 세척전 준비사항은 물통에 물보충을 위한 물이 필요합니다. 시작전에 준비를 하여야 하는 이유가 2가지가 있습니다. 일리커피머신은 세척이 크게 2단계로 진행됩니다. 2단계까지 진행되는 동안에 노즐을 통해서 나오는 총 물량은 1리터입니다. 그런데 앞에서 일리커피머신 물통의 가득 채울 수 있는 물량은 700ml입니다. 그래서 300ml가 추가 보충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1차 세척후 2단계로 넘어 가기전에 약 15초 정도 시간에 물보충이 이뤄져야 자연스럽게 2단계 진행이 가능합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준비

마지막 준비사항은 클리너 세척으로 노즐을 통해서 나오는 물량이 1리터라고 하였는데 그 물을 받을 수 있는 통이 필요합니다. 일리커피머신 테이블에 놓았을 때 노즐까지 높이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1리터는 충분히 받을 수 있는 크기와 높이의 물통을 찾다가 위 사진과 같이 에버랜드 팝콘통을 이용했습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하기

일리커피머신 세척

일리커피머신 사용자라면 다 아실테지만 전기코드 꽂은후에 전원을 키면 작은컵과 큰컵 버튼이 깜빡입니다. 이때 작은컵 버튼을 약 5초정도 눌러주어야 합니다. 만약 두버튼이 전원이 들어온 상태면 캡슐을 이용하여 커피를 내리기 위한 준비상태이므로 반드이 전원이 깜빡거리는 상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내리기 위한 준비 상태이면 전원을 끄고 일리커피머신이 식을때까지 기다린후 세척을 진행하여야 겠습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

작은컵을 5초 누르면 바로 세척이 시작됩니다. 작은컵을 누르기 전에 시작과 동시에 물이 분사됨으로 받기위한 물통을 바로 노즐 가까이 받칠 수 있도록 준비해야 겠습니다. 앞서 사진 우측 사진과 위 사진 우측 사진과 같이 큰컵 버튼이 깜빡이면서 물통에 있는 세척제가 노즐을 청소하면서 분사됩니다. 시간 간격을 두고 분사를 반복하는데 이 1단계 작업이 약 7 ~ 8분동안 진행됩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하기

앞서 세척이 진행되기전에 설명드렸드시 7 ~ 8분동안 1단계 세척이 완료하면 물통에 물보충을 해야 합니다. 물보충시 꿀팁을 드리면 보통 일리커피머신을 사용시에는 위 좌측 사진과 같이 물통 덮개를 이용하여 닫아 놓는데 세척시에는 열어놓은 상태에서 1단계 세척을 끝나면 준비된 물을 부어주면 간편합니다. 평소 물보충 할때와 같이 물통을 분리하였다가 다시 결합하는 시간이 걸리고 1단계 세척에서 2단계 세척 넘어가는 시간이 15초 정도라고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긴데 처음하다보면 시간이 촉박할 것 같아 서두르다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 진행 과정에는 문제가 없으니 세척 진행시에는 물통을 덮개를 사용하지 않고 결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헹구기

일리커피머신 세척후 헹구기

클리너를 이용한 세척이 완료고 끝이 아닙니다. 일리커피머신 물통에 물을 가득채운후 작은컵 또는 큰컵 버튼을 눌러 노즐을 통해서 나오는 물상태를 확인하는 헹굼 단계를 해야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컵은 되도록 이면 이물질 확인이 쉽게 컵바닥이 백색 또는 밝은색 컵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일리커피머신 세척후 헹구기

헹굼 단계는 일리커피머신 사용량이나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반복을 하여 물통에서 노즐까지 끼어 있을 수 있는 세척제를 제거하고 완벽하게 세척이 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처음 헹굼물을 받았을 때와 많은 차이를 볼 수 없지만 아주 미세하게 커피 찌꺼기가 나오는 양이 반복할 수록 줄어듭니다. 저는 수십번을 반복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ffee & Dessert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네커피 청리단길 노멀커피  (2) 2022.02.08
무인슈퍼 별난동네슈퍼25  (0) 2022.02.07
일리커피머신 클리너 세척  (0) 2022.02.01
백미당 현대아울렛 김포점  (0) 2022.01.30
부평빵맛집 실리제롬  (0) 2022.01.28
동네카페 봄날씨  (0) 2022.01.2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