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 파헤치기

반응형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 파헤치기

면적개념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 면적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은 면적개념이 다릅니다. 여기서 크게 3가지 용어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입니다. 먼전 전용면적이리고 하여 실제로 거주하는 공간 즉 방, 주방, 거실, 화장실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공급면적은 전용면적을 포함한 복도, 계단, 공용현관, 엘리베이터 등을 말합니다. 아파트에서 말하는 분양면적이 공급면적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계약면적은 앞에서 언급한 면적에 관리사무실, 주차장 등이 포함됩니다. 이때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도 계약면적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정리하고 넘어 가야할 것이 아파트의 분양면적은 공급면적이라고 하였고 오피스텔의 분양면적은 아파트와 달리 계약면적이 분양면적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면적으로 같은 분양면적이라고 하여도 오피스텔의 전용면적이 아파트와 비교하여 공간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 발코니와 같은 서비스 면적이 없기도 하고 요즘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를 확장해서 주거하기 때문에 더욱 더 아파트가 공간적인 면에서 쾌적하게 됩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

왜 이러한 차이를 보이냐면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에서 주용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주용도는 주거시설입니다. 주거시설은 엄연히 사적공간임으로 거실, 침실, 주방 등의 주거전용면적을 최대화하고 공용공간을 최소화 시켰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분양면적에서 전용면적이 차이하는 비중이 높습이다. 이말을 통상적으로 전용률이 높다라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오피스텔의 경우는 주용도가 업무시설입니다. 명칭에서도 알수 있듯이 '오피스텔'은 주거와 사무가 겸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복도, 엘리베이터 등의 공용공간이 비중이 높아서 아파트와 비교하여 전용률이 낮습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면적차이

그럼 앞에서 설명한 기준을 토대로 면적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위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평형에서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20평이 넓습니다. 그러나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 동일합니다. 이 표에서 비교한 것과 같이 전용률 계산에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각각 공급면적과 계약면적 달리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피스텔 55평형 들어가야지 아파트 35평형과 동일한 주거 공간이 됩니다.

그런데 오피스텔 위치한 곳이 상업지구내여서 55평형이면 대형평수로 들어가는데 찾아보기 힘듭니다. 상업지구내에 위치하는 이유가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하거나 아니면 직장과 가장 가까운 주거공간을 찾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합니다. 그리해서 젊은 층들은 1인 거주인원이 많아 위 표에서 비교 대상이 되는 55평형과 같은 대형평수는 많지 않습니다. 결혼을 하여 신혼까지는 괜찮을 수 있어도 자녀를 낳으면 교육에 대한 문제로 아파트로 이주를 생각하게 됩니다. 오피스텔은 앞서 상업지구내에 위치한다고 얘기했듯이 그 이유가 아파트 오피스텔이 차이가 법적으로 기준이 다릅니다. 아파트는 주택법 적용을 받고 오피스텔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입니다.

2015년 4월 30일부로 개정된 법적용으로 아파트와 오피스텔 면적계산 기준이 동일합니다. 그러나 개정전에는 위 중앙 그림과 같이 아파트와 오피스텔 면적계산이 달라 아파트의 경우 전용면적과 내부공간이 동일한 반면 오피스텔의 경우 내부공간이 분양시 나오는 전용면적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2015년 4월 30일 이전에 적용된 건축허가를 받은 오피스텔의 경우 최근 오피스텔과 동일면적시 실제 면적에서 차이가 발생됩니다. 지금까지 면적으로 기준으로 하는 아파트 오피스텔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고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