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윤석열 장단점

반응형

먼저 포스팅 전에 정치적인 지식에 깊지는 않습니다만 그만큼 현재의 시점에서 보았을 때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로 포스팅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대선 결과에 따라서 현재 윤석열 후보에 대한 포스팅된 글이 어떻게 검색이 되고 조회될 지도 저 자신도 궁금합니다.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부터 보아온 국민의 한사람으로써 감히 평가한다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그러나 근현대의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이러한 상황이 벌어진 것 또는 전무후무한 이슈이고 사건이며 대권도전이 성공적으로 이어진다면 어떠한 모습으로 결과 될지 또한 흥미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객관적인 관점에서 윤석열 후보에 대한 큰 두개의 테두리 안에서의 장단점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후보의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부분에서 썰을 푸는 것은 양심적으로 맞지 않아 과감히 제외하였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보아주셨으면 합니다.

정권교체를 위한 희망

윤석열 후보의 가장 크고 근본적인 장점인 현 정권에 대한 가장 큰 대항마라는 것입니다. 박근혜 최순실 사건을 수사하였을 때도 아주 엄격하게 하여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그러한점을 인정받아 검찰총장으로 임명되었으나 조국장관의 비리사건 또한 엄격하고 공정한 수사한 결과로 그와 반대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점은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분들이 보았을 때 검찰총장의 직무를 소신있게 추진한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권과 반하는 점이 언론과 이를 지지하는 국민들은 윤석열 후보를 가만히 두질 않았습니다.

그와 더불어 야권에서 뚜렷한 대권 주자가 보이지 않았던점에서 야권 유력한 후보로 윤석열을 지정하자 그에 대한 지지율은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역전하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되었습니다. 윤석열 후보의 정치적인 경험은 거의 전무함에도 경선에서 승리하였던 이유도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권교체에 대한 대항마라는 이미지가 가장컸던 이유라 생각합니다. 국민의 힘 경선 결과를 나왔듯이 홍준표 후보가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앞섰지만 당내 투표에서는 윤석열 후보가 앞섰습니다. 이것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당내 분위기에서는 대권후보로 나섰을 때 현 정권에 대한 가장 큰 리스크를 안기면서 대선에서 승리까지 이어진다면 국민의 힘 입장에서는 정권교체의 당위성 입증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대선이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후보와 비교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윤석열 후보 그자체만으로의 장단점을 이야기 할려고 하였는데 잠깐 상대 후보의 내용을 가미하여 장점을 얘기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상대 이재명 후보가 현정권과 큰 차별화를 두는 전략이 성공하지 못하였기 때문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로서는 정권교체에 대한 갈망이 윤석열 후보에 집중되었습니다. 이것은 검찰총장시절 부터의 윤석열에 대한 스토리가 분명히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됩니다.

정치적 리더로서 증명

다음은 윤석열 후보에 대한 단점부분입니다. 단점에 대한 소제목을 작성할 때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할 수 있으나 그러한 점은 보완이나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부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에 '정치적 리더로서 증명'으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처음 윤석열 후보가 야권의 대선후보로 지지율이 보였을 때부터 항상 대두되었고 따라 다녔던 부분으로 '경험부족'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경선과정에서 '전두환'씨 관련 발언 그리고 '개사과', '기조연설 침묵' 등 볼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검찰총장과 현재의 대권 후보는 일부 비춰지는 모습은 비슷할 수 있지만 그 성질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비교대상이 상대 후보인 이재명 후보와 비교가 되는데 경력의 차이를 보았을 때 단시간에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윤석열 후보 또한 시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모습이나 발전적인 부분이 나타난다면 그 이전에 모습은 충분히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윤석열 캠프에서 더욱 잘 알고 있는 부분이기에 이에 대한 준비는 하고 있을 것입니다.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법조인으로서 법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그 능력을 발휘하였기에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은 대한민국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경제, 안보, 외교 등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대통령직을 경험한 후보는 없었기에 단순히 경험 여부를 가지고 따졌을 때는 어느 누구도 경험은 없습니다. 다만 윤석열 후보는 그러한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의 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그러한 부분을 대선 과정에서 어떠한 식으로 만회하느냐가 관건입니다.

현재 윤석열 후보가 내세우는 것은 본인이 열심히 노력도 하겠지만 분야별 전문가를 맡겨 이끌어 가겠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대선 과정은 상대 후보와의 경쟁입니다. TV토론이나 공약 등은 상대 후보와의 비교가 이뤄질 수 밖에 없기에 대등한 분위기를 가져가야지 현재의 쌓아둔 이미지가 무너지거나 지지율이 꺽일 수 있는 차이가 나면 힘듭니다.현재의 분위기나 지지율로 보았을 때 투표 결과가 많은 차이를 보이질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두 대선 후보의 지지층이 견고하고 일부 중도층의 선택이 당락을 결정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정치적 경험은 부족하지만 국민의 힘 경선을 거쳐 대선 후보가 된 만큼 짧은기간 정치적 리더로서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윤석열 후보의 장단점에 대해서 얘기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든 사진출처 : 윤석열 후보 홈페이지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