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산호수공원 가족소풍 최적의 장소입니다.

국내최대 인공호수공원

일산호수공원은 인공호수로는 국내최대의 면적으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위치는 경기도 일산 장항동에 위치해 있으며 조성기간은 92년 12월부터 95년 12월까지 3년간 공사를 진행하여 완성했습니다. 여기서 국내최대 인공호수공원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논란이 있을 것 같아 최근에 조성된 세종과 청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자료출처 : 일산호수공원(고양시 호수공원 홈페이지), 세종호수공원(세종호수공원홈페이지), 청라호수공원(나무위키)

호수공원 면적만을 비교 했을 때 일산호수공원이 면적에서 약 10만평 정도가 세종과 청라의 호수공원보다 넓습니다. 그러나 호수 면적을 비교했을 때는 최근에 조성된 청라호수공원이 가장 큰 면적을 보이고 일산호수공원이 이 셋중에는 가장 적은 호수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호수공원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전체적인 면적은 일산호수공원이 가장 큽니다.

일산호수공원 방문전 둘러보기

* 그림출처 :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

일산호수공원을 가시기 전에 사전에 사이버상으로 눈으로 답사가 가능합니다. 고양시에서 제공하는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시면 일산호수공원 주요 공원시설에 대한 세부사항을 자세하게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 그림출처 :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

위 그림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일산호수공원 그림입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숫자는 일산호수공원 8경을 선택했을 때 안내되는 위치 표시입니다.

* 그림출처 :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것중에 현장의 날씨를 참고 할 수 있는 웹캠이 2대 설치되어 있어 홈페이지에서 현장의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위 캡쳐한 그림은 홈페이지에서 '공원소식'에서 '지금 호수공원은'이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내에 웹캠이 설치된 장소가 표시되어 있고 아래 두 장소에 대한 웹캠 링크가 되어 있어 클릭하면 그림내에 편집하여 포함시킨 동영상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호수가 보이는 화면만 제공하고 있어 일산호수공원내에 사람들이 어느정도 있는지 확인은 제한됩니다.

* 그림출처 :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

일산호수공원은 일산 인근에 거주하셔서 가까우신 분들은 도보로 이용하시겠지만 아무래도 가족단위로 많이들 찾는 장소이기때문에 차량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주차요금은 3시간 기준으로 2,700원입니다. 공공시설물이라 주차요금은 저렴하여 부담이 없는 편이라 가족소풍으로 짐이 있으면 차량으로 오시는 것이 이용하시는데 편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그림출처 :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홈페이지

일산호수공원내 주차장은 4곳이 있습니다. 보통 1주차장이 사람들이 많이들 이용하셔서 많이 붐빕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주차 공간이 가장 많은 2주차장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 그림출처 : 고양도시관리공사 홈페이지

앞서 설명드린 주차요금 안내에서 우측 상단에 주차현황보기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제공하는 주차 잔여면수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데이터 네트워크 구성이 잘 되어 있어 실시간 현황이 맞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앞서 웹캠에서 일산호수공원 방문자 현황을 알 수 없었으나 주차 잔여면수를 참고하여 현재 일산 호수공원내에 방문자수가 많고 적음의 정도를 짐작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가족소풍 좋은장소

제가 일산호수공원에 가족들과 가면 자주 가는 장소를 파란색 원형점으로 표시했습니다. 앞에서 자주 애용하는 주차장이 2주차장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2주차장에서 약 도보로 3 ~ 4분 거리에 있으며 장미가 많은 정원인 장미원과 놀이터에서 매우 가깝고 도보로 1 ~ 2분 거리에 화장실도 위치해 있습니다.

제가 좋은장소는 평상이 있어 캡핑용 매트를 가져 오셔서 깔면 차갑지 않고 푹신한 느낌이 있어 앉아 있기 좋습니다. 여기는 비둘기가 많은데 사람들과 자주 봐서 그런지 달아나지 않고 가까이 접근합니다.

공원내 주변에 벤치가 많아서 공원 둘레를 걷다가도 중간마다 쉬어 가면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산호수공원은 텐트와 그늘막 설치가 금지된 지역입니다. 저도 이것을 몰랐을 때는 그늘막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에 소풍 짐에서 그늘막을 제외 시켰습니다.

가족소풍을 왔으니 점심을 맛있게 먹여야 겠죠. 일산호수공원 큰도로 건너편에는 별도로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도 포장음식을 구매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배달도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공원내는 제한되고 주차장까지 배달시켜 가져오는 방식으로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시도해 이용해 본적은 없어 여기까지만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제가 자리잡은 가족소풍 좋은장소에서 도보길을 두고 넓은 잔디광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공을 차고 놀거나 캐치볼, 배드민턴 등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합니다. 정말 넓어서 그런지 제가 방문했을 때에서도 수명의 가족들이 운동을 했었는데요 부딪히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공간이 넓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나무도 많지만 개방감이 좋습니다. 그래서 가족단위로 아이들도 많아서 비눗방울 놀이도 많이 합니다. 바람에 날려 주변에 있는 아이들도 신기해서 쫓아가서 터트리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 재미있습니다.

화장실은 한울광장 쪽으로 걸으면 광장을 지나 호수가 있는 반대방향인 큰 도로가 인접한 곳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 가는길에 보도블럭에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어 어린 꼬마들은 신기해하며 좋아합니다.

광장을 지나면 조심해야 할 것이 자전거입니다. 광장에 자전거가 지나는 길이 보도 블럭에 그려져 있습니다.

제한속도와 함께 천천히라는 안내로 주의를 주고 있으나 자전거를 혼자 타는 것보다 아이들끼리 같이 타고 경쟁하듯 레이스를 하는 경우가 있어 광장을 지날 때는 주변을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옆에는 분리 수거가 가능한 장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족소풍을 오면 이것저것 가져오는 것도 있고 포장음식을 먹어면 쓰레기가 발생됩니다. 공원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에 공원내에 사용한 장소 주변은 쓰레기를 깨끗히 처리하는 것이 선진 시민의식에서 필요한 덕목입니다. 지금까지 일산호수공원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담아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