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에액자걸기 와이어액자걸이를 이용하세요!!

벽손상없이 와이어액자걸이 이용 벽에액자걸기

단독주택보다는 요즘같이 대부분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에 살면 액자를 걸기위해 못을 박으면 소음으로 이웃집에 피해도 되지만 깔끔하게 도배되어있는 벽지와 벽까지 손상되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언제부터인가 제소유의 주택이 아니더라도 웬지 벽에 못박는 것이 스마트폰이나 새차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과 같이 기분이 좋지만은 않아서 와이어액자걸이를 벽에액자걸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와이어액자걸이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특히 설치 방법에서 벽에액자걸기를 하였을 때 좌우로 위치이동이 편리한 레일을 이용한 설치를 하였습니다. 고리와 와이어 굵기에 따라서 종류는 기본형과 강력원터치 2가지로 나눠지며 색상은 3가지로 위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은 흰색, 도색이 안되어 있는 은색(스테인레이스) 그리고 검정색이 있습니다. 벽에액자걸기를 위한 와이어액자걸이 선택은 무게에 따라서 달라짐니다. 강력원터치는 최대 10Kg까지 하중이 가능하고 기본형은 6Kg까지 가능합니다. 강력원터치와 기본형도 크기에 따라서 하중이 다르니 구매하실 때 벽에 걸어야 하는 액자의 하중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위 그림에서 좌측 고리가 두꺼운 것이 강력원터치이고 고리가 납작한 것이 기본형입니다.

벽에액자걸기를 할 때 높이 조절을 위해서는 위 사진에서 보시는 파란점선 부분을 나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서 고리의 위치를 맞추어 높이를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와이어액자걸이 레일설치

와이어액자걸이 레일의 길이는 50cm, 1m, 2m 등 3종류가 있습니다. 저는 주문시에 2m를 선택했는데 판매자께서 주문한것을 보시고 다음날 전화를 주셔서 2m는 다량으로 주문을 하면 괜찮은데 1개 주문을 하면 포장의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1m레일을 이어서 사용 가능한지를 물어보셨습니다. 그래서 1m를 연결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서 2개의 레일을 커넥트할 수 있는 부속품을 이용하여 2m 레일을 만들었습니다. 가격적으로 이어서 사용하는 것이 2m를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저렴해서 물품을 받을 때 일부 현금으로 환불도 받았습니다. 참고로 레일을 설치시에 1m는 천정면과 고정하기위한 타공이 3개가 있습니다. 저는 무게에 상관없이 무조건 3개의 나사를 이용해서 천정면에 레일을 안정적으로 고정했습니다.

와이어액자걸이를 레일에 결합할 때는 위 사진과 같이 레일과 결합하는 상단 부분과 고정시키는 원형 부분이 스프링으로 탄력이 있어 레일과 밀착이 됩니다. 그래서 좌우로 위치를 조정시에는 몸체를 위로 누르면서 와이어액자걸이 위치를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은 레일 2개를 이어서 벽에액자걸기를 하였고 나머지 하나는 거울을 걸었습니다. 예전 집에서는 거울이 무거워서 벽에 못을 이용해서 걸었는데 강력원터치로도 걸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거울 무게가 7kg로 강력원터치 최대 하중 10kg 미만으로 충분했습니다. 혹시 일반 가정집에 저울도 없는데 무게를 어떻게 측정할 까 의문을 가진 분들을 위한 팁을 말씀 드리면 체중계를 이용하여 해당 물품을 들고 무게를 측정후 몸무게를 빼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위 사진은 아기 돌사진 액자와 조그만한 가족사진 액자를 와이어액자걸이를 이용해서 벽에 걸었습니다. 인테리어상 선색이 백색이어서 그런지 밝은 톤의 벽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메쉬망을 이용한 벽에액자걸기

와이어액자걸이를 구입할 때 같이 구입한 메쉬망입니다. 다량의 작은 액자들은 어떻게 벽에 걸까 고민하다가 메쉬망을 이용하면 괜찮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앞전에 사진처럼 작은 액자도 와이어를 이용하면 되지만 작은 액자를 너무 많이 걸면 와이어액자걸이를 다량으로 이용해야 하고 보기도 좋지 않을 것 같아 메쉬망을 와이어액자걸이 2개를 이용하여 설치 했습니다.

처음에는 액자를 위 사진과 같이 메쉬망 구입시 함께 구입이 가능한 고리를 이용해서 액자를 걸려고 생각 했는데 액자가 벽에서 이격된 상태라 보기에 불안해 보이고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착안한 방법이 액자 고리가 걸리는 구멍에 글루건으로 메운후에 꼬꽂이를 메쉬망에 걸칠 수 있도록 위 사진과 같이 비스듭히 부착했습니다.

결과는 좋았습니다. 작은 액자이고 무게가 얼마되지않아 꼬꽂이로 메쉬망에 안정적으로 밀착되어 걸렸습니다.

메쉬망을 활용해서 현관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찾는 물건을 걸고 놓을 수 있도록 설치 했습니다. 특히 사진 몇점과 함께 활용해 보니 밋밋한 느낌 없어 좋았고 사진을 때에 따라서 위치를 바꾸거나 변경이 쉽습니다. 추가적으로 메쉬망의 장점을 말씀드리면 다양한 물건을 올려 놓을 수 있는 고리와 받침대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공을 올려놓는 것도 있고 제가 함께 구매하지는 않았지만 모자걸이도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벽손상없이 벽에액자걸기 방법인 와이어액자걸이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봐주시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